인터넷2009.06.17 00:41

개인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 바로 접속 주소, 즉 도메인입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sesfan.com, boafan.com 이라는 팬클럽사이트용 도메인을 비롯해서 개인적인 용도의  imyself.net 이라는 도메인을 등록해봤고 그 이후로도 namuk.com, vuplan.com 등의 다양한 도메인을 등록했습니다. 

비록 지금 남은 것은 제 블로그 운영과 이메일 수신을 위한 namuk.com 과 동생이 사용하고 있는 imyself.net 밖에 없기에 새롭게 도메인 등록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DNS는 전적으로 DNSEver에서 관리하도록 하고 메일 서비스 또한 Live.com 이나 구글Apps를 사용하는 지라 도메인은 아무런 부가서비스 없이 무조건 저렴하기만 하다는 목표를 가지고 등록업체를 검색했습니다. 

예전에 도메인을 개당 8000원대까지 등록을 해본 적이 있기 때문에 그 때 생각을 하면서 국내업체를 뒤진 결과 높은 환율의 영향인지 그다지 저렴한 곳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찾기 시작한 곳이 외국업체들. 

구글링을 몇번 하다보니 도메인 등록에 10달러 미만의 업체들을 찾을 수 있었고 그 중에서도 가장 저렴하게 도메인을 등록할 수 있는 1&1 이라는 업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행사 중이라서 .com / .net / .org 도메인이 단돈 $6.99 밖에 안됩니다. 한화로 따져도 9,000원도 되지 않는 8,800원 정도로 저렴합니다. 특히 .info 도메인을 등록하는건 $0.99 로 그냥 거저 주는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는 국제 도메인 등록은 일반적으로 13,000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가격적인 면이 아니라도 내가 직접 외국 업체에 도메인을 등록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바로 주문에 들어 갔습니다. 

등록전에 (1)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또는 Paypal 계정을 준비하고 (2) 등록할 도메인을 미리 알아놓아야 합니다.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는 보통 카드에 보면 VISA, MasterCard, AmericanExpress 등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준비물이 마련되었으면 등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위 배너를 클릭해서 1&1 홈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접속후에 화면의 오른쪽 부분을 보면 Domains 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가격이 적힌 아래에 자신이 등록하기를 원하는 도메인을 입력하고 com 또는 net 을 선택합니다. Check 버튼을 클릭하면 자신이 입력한 도메인이 등록가능한지 여부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검색해 본결과 vluuz.com 이 사용가능(available)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체크는 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빨간색 Continue를 누릅니다.

 

 

다음으로는 어떤 패키지를 선택할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우리는 1&1에서 단지 도메인만 끌어다가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0가 표시된 아래의 Sign up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 프로그램이 3달 공짜고 그 뒤에는 월 $4.99라고 하는데 필요없기 때문에 No, thank you, continue order 를 누릅니다.

 

 

이제 장바구니(cart)안에 담은 내용에 대해서 보여줍니다. 도메인에 대한 가격 $6.99만 책정되어 있고 추가 요금은 없습니다. Continue 를 누릅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자신의 국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목록에 없기 때문에 Other country를 클릭하고 KOREA, REPUBLIC OF 를 선택합니다. 그런뒤에 Continue를 클릭.

 

 

국제 도메인을 등록할 때 마다 만나는 가장 귀찮은 주소 입력하기 입니다. 머리아프게 고민하지 말고 우리 네이버형님이 준비하신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osd&ie=UTF-8&query=%EC%98%81%EC%96%B4+%EC%A3%BC%EC%86%8C 에 접속해서 자신의 주소를 검색하면 쉽게 영문 주소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양식의 위에서 부터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Title은 남자면 Mr, 여자면 Ms 를 선택합니다.

2) First Name 에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물론 영어로 입력합니다. (예 : Gil-dong)

3) Last Name 에는 성을 입력합니다. (예 : Hong)

4) Address와 Address2 에는 네이버에서 검색한 영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5) City에는 자신이 사는 도시를 입력합니다. (예 : Seoul)

6) State or province에는 기특하게도 우리나라의 지역이 나와 있습니다. 대충 자신의 도시를 고르시면 됩니다.

7) Zip or postal code 는 우편번호를 입력합니다.

8) E-mail 에는 자신이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적습니다.

9) Phone 에는 전화번호를 Fax에는 팩스번호를 입력합니다. 팩스가 없는 경우 굳이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화 번호는 +82-2-5555-5555 식으로 국제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하나 도메인 정보를 보고 연락올 외국인은 없기에 맘대로 입력해도 상관없습니다.

여기까지 입력이 끝났으면 Continue를 눌러줍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ID는 나중에 등록될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비밀번호만 까먹지 않도록 잘 입력합니다. 아랫칸에는 확인차 한번 더 넣어줍니다.

 

 

이제 정보 입력이 끝나고 결제를 할 차례입니다. 우리는 미리 준비한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 것이기 때문에 Payment Method 는 Credit Card 로 선택된 것을 그대로 둡니다.

 

Card Type을 눌러서 보면 카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대개 Visa와 Mastercard, American Express 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의 앞의 오른쪽 아례에 있는 로고를 봐서 선택합니다.

 

그 아래에 카드 번호를 입력합니다. 그 아래에는 Card Verification Code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이 코드는 대개 카드 뒷면에 카드 번호 뒷 4자리 뒤에 있는 숫자 3자리 입니다. (카드 뒷면 서명부분 쯤에 보시면 5525 427 이라는 코드가 있을 수 있는데, 427을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Expires month/year 라고 해서 카드의 유효기간을 입력합니다.

 

그 아래에는 청구서 보낼 주소를 물어보는데 자신의 주소와 똑같기 때문에 Same as user address 를 그대로 두고 Continue를 누릅니다.

 

Continue를 누르기 전에 잠깐...

 

도메인 등록 절차는 일단 결제후에는 환불이 불가능 합니다. 잘 생각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Continue를 누르는 순간 자신의 카드에 $6의 금액이 청구가 됩니다. 이는 카드가 정상적인 카드인지, 결제는 가능한지를 미리 테스트 하는 과정으로 사용실적에는 나오지만 실제로 금액이 청구되지는 않습니다.

 

최종 화면에서 확인을 누르시면 이제 도메인 등록 프로세스가 시작됩니다.

 

이제 가장 답답한 시간이 시작됩니다. 돈을 결제했는데도 메일하나 날라오지 않습니다. 그래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도메인 등록에는 최소 24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저의 경우에는 오후 2시쯤 결제하고나니 다음날 새벽 6시 쯤에 확인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계정이 활성화 됐다고 이제 http://admin.1and1.com 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접속해도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약 24시간이 지나면 이제 도메인 등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고 자신이 등록한 도메인으로 접속을 하면 1and1의 광고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가 1&1을 통해서 도메인을 등록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네임서버 설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에버리치 에버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