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테스트2012.06.10 22:28

 

 

본 리뷰는 랜이즈 공식리뷰로 2008년 2월 18일에 작성되었습니다. 현재는 랜이즈 서버가 존재하지 않아 블로그에 싣습니다.

 

1. 들어가는 글
 고대 바빌론 사람들이 하늘에 오르기 위해서 '바벨'이라는 높은 탑을 쌓았는데, 그 결과 신의 노여움을 사서 '서로 다른 언어'가 생겼다는 이야기는 익히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언어가 달라져서 지구상의 인간들은 한개의 언어로 소통이 불가능하게 되었는데, 모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배우는데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교통이 발달하고 생활 또는 비즈니스의 무대가 세계로 넓혀지면서 어학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때 보다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학, 취직, 승진을 할 때 꼭 필요한 것을 꼽으라고 할 때 반드시 들어가는 것이 '영어' 능력인 만큼 어학능력의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아도 공감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초등학교에서 부터 영어를 배우고 있는 우리나라의 공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영어몰입교육'을 시행하겠다는 차기 정부의 발표에 많은 사람들이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영어를 우리 생활에 많이 접목시키면 그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에 토를 다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다른 언어와 친근해지고 생활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어학기', '찍찍이'라는 기기들을 이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동호이앤씨에서 출시한 Pulse DPC-010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제품팩키지

 어학용 CD/카세트인 동호이앤씨의 Pulse DPC-010제품의 제품 팩키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PC-010은 연두색의 단일 색상으로만 출시되었습니다. 제품의 포장지도 산뜻한 연두빛의 박스로 꾸며져 있습니다. 제품의 상단 실물사진이 나와 있으며 어학 학습기능에 특화된 제품이라는 것을 어필해주듯이 외국 어린이가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제품의 기능과 간략한 제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A/S 센터에 대한 안내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A/S는 롯데전자 서비스센터에서 받을 수 있으며 전국 26개의 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박스 안에는 종이재질의 충격방지재로 둘러쌓인 제품이 들어 있습니다. 종이 재질의 충격방지재를 사용하여 스티로폼 재질의 충격방지재 보다 재활용 측면에서 환경을 보호하는데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의 사용을 도와주는 사용설명서입니다. 그림과 함께 한글로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초보자도 손쉽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16페이지 분량의 설명서는 크고 굵직한 글씨로 인쇄가 되어 있어서 연세가 많으신분들도 보기 편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하단에 배터리를 삽입하는 부분을 열면 AC전원 입력을 위한 전원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3. 제품디자인

 

 

 전체적으로 밝은 연두색과 흰색이 주를 이루는 DPC-010의 제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전압 - AC 220V, 60Hz , DC 12V(C Type Battery 8EA)

 

앰  프 - 정격출력 : 2W + 2W (8Ω, 10% THD)


튜  너 - 수신 주파수 : AM (540~1600KHz), FM (88~108MHz)


데  크 - 주파수 특성 : 125Hz~8KHz - Normal 테이프 사용 - AC 바이어스 회로 - 트랙 방식 : 4트랙 2채널 스테레오

C D P

- DISC : CD, CD-R, CD-RW (CD-DA 포맷으로 기록된 디스크)

- 스캐닝 방식 : 비접촉 광학 스캐너(반도체 레이저)

- 샘플링 주파수 : 44.1KHz

 

일반사항
 - 헤드폰 : 3.5파이 스테레오 잭
 - AUX IN : 3.5파이 스테레오 잭
 - 스피커 규격 : 77파이 콘타입(8Ω 2EA), 18파이 압전형(300Ω 2EA)
 - 무게 : 2.2Kg(배터리 제외)
 - 치수 : 290(W) X 153(H) X 205(D) mm
 - 부속품 : AC코드, 설명서
 

 기존의 포터블 카세트 플레이어에 CD 플레이어, 라디오 기능에 어학기능까지 추가된 만큼 여러개의 버튼과 스위치가 존재합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기능을 선택하는 스위치 입니다. 가장 왼쪽 부터 외부입력, 라디오, CD재생, 테이프 재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PE에 놓고 별도의 재생 스위치를 누르지 않으면 제품은 꺼진 상태가 됩니다.
 

 


 제품의 옆면에 위치한 여러가지 단자들의 모습입니다. 왼쪽 부터 전원코드를 연결하는 부분, SURROUND를 켜고 끄는 스위치, AUX IN(외부 입력), PHONE(외부 출력)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SURROUND 스위치를 ON할 경우 라이브로 듣는 것 같은 입체 음향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AUX IN단자를 이용해서 MP3등을 연결해서 제품을 스피커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조용한 상황에서 제품을 사용해야 할 경우 PHONE단자에 이어폰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원코드가 제공되지만 휴대용으로 사용할 경우를 위해서 배터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 중간크기의 배터리라고 불리는 C형 배터리가 8개 장착됩니다.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으므로 별도로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라디오 기능을 이용할 때 중심적으로 이용되는 스위치와 핸들입니다. AM/FM/FM 스테레오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핸들을 이용해서 주파수 대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되는 디지털식 대역 조절이 아니라서 정확한 주파수 조절을 하기가 조금 힘든 편입니다. 스위치의 가장 오른쪽은 CD나 TAPE를 이용해서 어학기능을 이용할 때 설정하는 '학습기능'입니다.
 

 


 AM라디오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FM의 경우에는 외장 안테나의 유무에 따라서 수신감도에 어느정도 차이가 생깁니다. DPC-010에는 50cm 정도의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보다 선명한 라디오 방송을 수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제품의 상단 중앙에는 CD를 넣을 수 있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CD데크를 열기 위해서는 별도의 스위치는 존재하지 않으며 PUSH라고 적힌 부분을 눌러주면 열리게 됩니다.
 

 


 제품 출시 초기에는 렌즈를 보호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종이로 된 보호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붉은 색으로 CD 재생기능을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할 점이 나와 있지만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이해하기 힘든점이 있습니다. '재생중에 진동이 생기면 음이 튈 수 있다는 내용'과 '디스크를 재생하기 전에 닦아서 재생하라'는 내용, '디스크를 재생한 뒤에는 케이스에 보관하라'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CD재생은 전면에 위치한 버튼 조작하며 재생현황을 전면의 액정을 이용해서 볼 수 있습니다. 재생과 일시정지, 정지, 이전트랙, 다음트랙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재생중인 트랙이 출력되지만 재생 시간은 알 수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카세트 테이프를 재생하는 카세트 데크의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카세트 데크와 동일한 모습이며 라디오나 CD의 내용을 테이프로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A면의 재생이 끝난 뒤 B면을 재생해주는 Auto Reverse 기능이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4. 기능테스트

 라디오 / CDP / 카세트 재생기능은 일반적인 사용법을 따르고 있으니, 어학 학습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D/TAPE 녹음과 반복재생 / 정지
   CD/TAPE를 녹음하거나 반복해서 특정구간을 들어보는 것은 어학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DPC-010은 내부에 메모리가 내장되어 있어 최대 300초(고음질 240초)의 음성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되는 음질은 실제 재생 음질보다 약간 떨어지는 수준이지만 어학용으로 사용하는 데에는 불편함이 없을 정도의 소리를 들려줍니다.
 
 2. 음성 녹음과 비교 듣기
   DPC-010에는 고성능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서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CD/TAPE원음과 비교하여 들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모리 기능이 없는 어학기에서는 녹음보다는 단순히 무한 반복 상태에서 따라하기만 했는데, 자신의 발음을 실제로 들어 볼 수 있는 비교듣기 기능은 상당히 유용합니다.
 
 3. 외부입력 기능
   기능 선택 스위치를 AUX로 설정한 뒤, MP3 등을 AUX IN단자에 연결하여 DPC-010자체를 외부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외장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MP3가 많은데, 손쉽게 외장형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작은 편에 속하는 DPC-010제품은 제품의 크기에 비해서 다양한 기능과 귀여운 디자인을 무기로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동호이앤씨에서 출시한 라디오 / CDPlayer / 카세트 / 어학의 다양한 기능을 가진 Pulse DP-010제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5. 장점&단점


 장 점
 All-in-One 을 떠올리게 하는 다양한 기능
 산뜻하고 깔끔한 색상의 디자인
 롯데전자의 A/S망을 이용하여 접근이 용이함
 MP3 기기의 외부출력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스피커 기능
 메모리를 이용한 어학기능
 
 단 점

 어학기능을 제외하고는 너무 무난한 기능들(Radio, CDP, 카세트)
 어학기능 추가로 너무 비싸진 가격

 
 DPC-010은 영어 테이프나 CD를 들으면서 자신이 직접 발음해보고 이를 녹음하고 원음과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서 자신의 발음도 보정할 수 있으며 메모리를 이용한 무제한 반복기능은 스피킹 뿐만 아니라 리스닝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어학 기능을 제외하면 라디오 기능은 다이얼식 주파수 선국으로 불편함이 있으며, CDP는 재생 시간이 표시 되지 않고, 카세트는 Auto Reverse 기능이 빠져 있는 등 완성도 면에서 아쉬운 느낌이 듭니다. 또한 기본적인 기능을 가진 라디오/카세트/CDP에 어학 기능이 추가되었을 뿐인데 너무 가격대가 높아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게 합니다.

 

 

 

 조그마한 크기의 제품에 라디오 / CDP / 카세트 / 어학기능을 넣으면서 모든 기능을 다 만족스럽게 하기는 힘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어학용 CD/카세트로 분류가 되어 있는 만큼 어학 기능을 잘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68,000원이라는 가격도 아깝다고는 생각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특히, 롯데전자의 A/S망을 통해서 사후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귀여운 디자인에 다양한 기능, 빠른 사후 지원을 원한다면 동호이앤씨의 Pulse DPC-010제품을 추천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에버리치 에버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