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2007.01.14 17:01
제가 블로그를 생성하기 이전에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 때에는 홈페이지를 얼마나 이쁘게 잘 만드냐, 내가 만들기에 쉬운가에 대한 제작자(홈페이지 주인)의 입장에서만 줄곧 생각하고, 표현해왔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사용하고 나서 부터는 ㅡ 특히 구글의 애드센스라는 녀석을 설치하고 나서 부터는..ㅡ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고 어느 부분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 하는 방문자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작년 12월에 블로그를 만든 이후에 거의 매일 매일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바꾸다 시피했습니다. 그 결과, 거의 1달여만에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을 만들어 냈습니다. 제가 만든 레이아웃이 "확실히 좋다"라는 말을 하기에는 힘든 느낌이 많지만 블로그를 만들고 관리하시는 분들께서 한번쯤은 레이아웃에 대해서 같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레이아웃의 사진과 함께 아랫부분에 자세한 설명 첨부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적으로는 leezche님이 만드신 티스토리용 스킨인 tisDiaryBurn ver.1.0을 기본으로 하여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제가 필드테스트나 리뷰를 작성하고 블로그에 사진을 첨부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로폭이 넓은 스킨이 필요했는데 제 입맛에 거의 맞았기 때문입니다.

1. 헤더
 헤더 부분에는 블로그의 제목과 함께 RSS피드가 가능한 링크, 그리고 홈, 위치로그, 태그, 미디어로그, 방명록 등의 메뉴와 검색이 위치해 있습니다.
 제목은 제가 원하지는 않았지만 조금 강렬한 이미지를 심어주고자 #FF0000의 색(빨간색)을 이용하였습니다.
 RSS피드는 제 블로그가 그리 유명한 편이 아니라서 쓰시는 분은 없는 듯 하지만 티스토리의 기본 RSS가 아닌 Feedwave의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때 Feedburner 아이콘을 달아본 적도 있지만, 영문 사이트이고 한국 사용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듯 하여 바꿔보았습니다. 피딩하시는 분의 숫자가 많다면 좀더 편하게 바꿔보겠지만 현재로서는 만족합니다.
 기본 스킨에서는 글쓰기와 관리자 메뉴가 상단에 위치해 있지만 방문자들에게는 필요없고 저에게만 필요한 부분이기에 가능한한 안보이도록 화면 맨 밑으로 내렸습니다. 방문자들에게 꼭 필요한 메뉴만 제공되도록 고려하였습니다.
 사이트 검색에 대한 부분은 Google Adsense의 검색광고를 넣어본 적도 있지만 외부에서 검색하는 방식보다는 내부 검색에 더 나은 듯 하여 티스토리 자체 검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본문 상단
 원본 스킨에서는 글의 제목이 중심이 되어서 나오지만 제가 수정한 레이아웃에서는 간단한 링크와 문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Google의 Adsense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고 클릭을 하려고 하시는 분이 계실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문구는 Adsense의 "Adsense 추천"을 설치할 경우에 나타나는 문구입니다. 추천에 성공할 경우(광고를 클릭해서 Adsense에 가입한 고객이 90일 내에 100달러를 벌 경우) 저에게 100달러가 지급되는 방식이지만, 우리나라의 왠만한 블로그는 90일 내에 100달러를 벌 가능성이 낮다는 생각에 추천 광고를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이 문구를 왜 부착했는가? 하는 궁금증이 계실텐데요, 제 블로그가 Adsense로 수입을 창출하고 있으니 광고한번 클릭해주십쇼~ 하는 의미로 삽입했습니다. 저도 다른 분들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저 문구가 궁금해서 클릭하기도 하고 블로그에 좋은 내용있으면 광고를 클릭하기도 하는데 저 문구가 있으면 왠지 광고가 더 클릭하고 싶더군요. 구글의 규정에는 방문자에게 광고를 클릭하라는 말을 기재하지 말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간접적인 어필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주제별로 포스팅 보기"는 전적으로 방문자의 편의를 위해서 만들어 놓은 부분입니다. 스킨의 특성상 다른 주제(카테고리)로의 이동을 원할 경우 화면 하단까지 가서 움직여야 하는데, 이 메뉴를 만들어 놓아서 상단에서도 곧 바로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3. 본문
 본문이 시작하는 오른쪽 부분에는 Gogole의 Adsense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 위치가 지금까지 광고해본 바, 또 다른 분들이 말씀하시는 바에 따르면 가장 클릭율이 높은 부분입니다. 사람들이 사이트에 들어오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 바로 글 제목 아래부터의 내용 부분인데, 이런식의 광고는 일반적으로 보는 배너광고와 달라서 광고라는 거부감을 주지 않고 내용과 긴밀하게 어울리기 때문에 클릭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배너광고보다 확실히 클릭율이 높았습니다. 그리고 Adsense에는 이 사이즈 보다 더 큰 사이즈의 광고도 있지만 가능한한 본문을 잠시하지 않기 위해서 300*250 사이즈의 광고를 기재하였습니다.

4. 본문 가운데
 이 부분에는 일반적인 규격의 작은 배너 광고를 추가하였습니다. 글을 보다가 실수로라도 클릭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추가한 부분인데, 클릭율은 높지 않습니다. 그냥 놓칠 손님 한번 잡아보자 싶어서 넣은 부분입니다. 이 부분의 삽입은 스킨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글을 포스팅 할 때 일일이 해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2편] 나만의 블로그 & 애드센스 최적화 하기 보기에 이어집니다...
신고
Posted by 에버리치 에버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