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2007.01.14 17:51
1편에 이어서 2편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편을 안보셨다면 [1편] 나만의 블로그, 애드센스 최적화 하기..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편이 올블로그의 인기글에 벌써 올랐던데 아직까지 여러분들의 댓글이나 트랙백이 안올라 오는군요 여러분들의 생각과 의견 기다리겠습니다.

 2편에서는 본문 하단에 나오는 Adsense 광고부터 레이아웃 설명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본문 하단 한줄 광고
 Google의 Adsense 중 에서 가장 돈 받기 힘들어 보이는 '추천'을 하나 넣어봤습니다. 선뜻 보면 광고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 단순한 한줄짜리 문장 광고입니다. 클릭율은 높지만 이 광고의 목적은 사용자로 하여금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하는 것(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Google의 Picasa)이 목적이고 그 목적을 달성해야지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익이 나오는 부분은 아닙니다. 언젠가 Picasa에 대한 리뷰를 하나 작성하던지 해야겠습니다.^^

6. 본문 하단 구글광고 + 커리어블로그 블판
 본문하단에 위치한 광고 박스입니다. 원래는 구글광고를 배너 형식으로 넣고 커리어 블로그도 배너형식으로 넣었지만 세로로 넣어서 기사같은 느낌을 주도록 해서 클릭율을 높여 보았습니다. 오늘 오후에 수정했으니 아직까지 결과는 알 수 없지만 이전보다는 광고 노출갯수도 많아지고 커리어 블로그의 인기글도 쉽게 볼 수 있어진 것 같습니다.

7. 블로그의 다른글 보기
 사이드바 중에 보면 태그를 나열해주는 사이드바가 있는데 제 스킨의 특성상 태그가 묻혀 버리기 때문에 위쪽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사이드바의 내용을 뽑아내서 스킨에 직접 수정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는데, 이 방법을 사용한 결과 제 블로그의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검색한 페이지의 숫자도(P/V)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본문을 다 읽고나면 Back 버튼을 눌러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거나 X를 눌러서 닫는 편(사이트에서 빠져나감)인데, 본문을 다 읽고 아래의 호기심이 일어나는 태그를 눌러서 제 블로그에 머무리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8. 사이드바
 태터툴즈에는 여러가지 사이드가바 제공되고 있지만 정말로 필요할 것만 같은 사이드바 4개만 골라서 1줄로 나열하였습니다. 카테고리는 사이트 윗부분의 "주제별로 포스팅 보기"부분과 중복일 수도 있지만 윗 부분에 빠진 주제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글보관함은 월별로 제가 어떤글을 포스팅 했는데 한번에 볼 수 있도록, 댓글보기는 방문자들의 의견이나 댓글에 빠른 피드백을 주기위해 설치하였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은 방문자들이 최근에 올라온 글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설치 했지만 위치를 옮기면 더 효과가 클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다른글 보기 있는 위치로...)

9. 관리자용 메뉴
 화면에서 가장 눈에 띄지 않는 부분에 관리자를 위한 메뉴를 위치시켰습니다.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는 것과 글을 포스팅하는 메뉴, 로그아웃을 위한 메뉴가 있는데 관리자 메뉴와 글쓰기는 다른 분들도 아시겠지만, 로그아웃은 기본적으로 스킨에 제공되지 않는 부분이지만 간단한 하이퍼링크를 이용해서 구현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 블로그의 레이아웃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길고 재미없는 글이 되어 버렸는데 다른 분들과의 많은 토론과 피드백을 통해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편] 나만의 블로그 & 애드센스 최적화 하기.. 보기
신고
Posted by 에버리치 에버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