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LG-SH110 핸드폰을 구입해서 좋다고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얼굴보면서 통화하는데 공짜라구?! LG-SH110 참조)

잘 써볼려고 했는데, MP3 재생중에 멀티태스킹 시 소리 끊김 LCD 색감 저하등의 문제로 구입처에 교환을 요구했습니다.

물론 LG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불량 판정을 받은터라 당당하게 교환을 요구할 수 있었습니다.

어제 택배로 새 핸드폰을 받았고, 2~3일 내로 다시 기존의 핸드폰을 수거해간다고 하면서 준비해놓으라고 하길래 그냥 준비만 해놓으려고 했습니다만,

오늘 문득 불량 있는 저 녀석을 해부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생겨서 드라이버를 들고야 말았습니다. (맨날 불량생기고 해서;; 과연 안에는 어떨까 싶어..)

외부의 나사를 풀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핸드폰의 가장 중심이 되는 메인보드가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퀄컴(Qualcomm)의 칩만 3개가 눈에 띄는군요. 전화기능에 MP3 재생 등 여러가지 핸드폰의 CPU역할을 하는 부분이 바로 Qualcomm 의 MSM6500 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삼성이라고 적혀 있는 칩은 KBE00S00AA-D435 칩으로 NAND FLASH메모리 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봤지만 NAND FLASH 라는 정보외에 다른 정보는 얻기가 힘들었습니다.

Hynix의 메모리 모듈로 보이는 칩도 있지만, 정확한 용도는 알기 힘듭니다. DRAM 정도가 아닐까 추측을 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칩들이 모여있는 윗부분을 보면 대충 어느 부분인지 짐작이 되실껍니다. 왼쪽부터 후레시, 130만화소 카메라 모듈, 스피커인데, 바로 핸드폰의 뒷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판을 뒤집어서 앞쪽을 보면 상당히 단조롭게 생겼습니다. 키패드 부분과 가운데에 뭔가 열결되는 부분으로 보이는 것은 슬라이드 상판에 LCD 쪽으로 연결되는 커넥터 부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패드는 낱개가 아닌 전체가 한번에 떨어져 나오는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볼륨조정키, MP3/카메라 키도 같이 찍어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슬라이드 윗부분을 따로 뗴어내서 분리한 모습입니다. 윗쪽의 주황색 커넥터가 메인보드로 연결되는 부분, 청록색 끝의 조금 작은 커넥터가 상판에서 앞뒤를 연결해주는 커넥터가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 위에 동그란 모터 모양은 진동모터입니다. 지금 보시는 부분은 슬라이드을 올렸을때 블루투스 라는 말이 적혀 있는 윗쪽 슬라이드의 뒷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핸드폰의 LCD입니다. 2.0인치 QVGA 해상도 지원 LCD입니다. SH110의 경우 똑같은 핸드폰 3대를 세워놓고 봐도 색감이 다 틀릴정도로 LCD의 제품편차가 상당한 편입니다.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스만 찍어본 것입니다. 위쪽의 케이스가 배터리 연결이 되는 뒤쪽 부분, 아래쪽 케이스가 가운데 들어가는 키패드 바로 뒷부분입니다. 위의 케이스 뒤쪽으로 침수시 색깔이 번지는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이상으로 LG-SH110 핸드폰의 분해기였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LG전자 관계자 분이 계신다면 가슴이 아프실 지도 모르겠지만, 어차피 불량난 제품 한번 뜯어보고 다시 원상 복구해서 공장으로 돌려보내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경써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부탁드립니다. - 컬러메일만 오면 재부팅됩니다.. ㅜㅜ)

핸드폰 분해는 전문적인 지식과 세심함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하시는 분이 없기를 빕니다.
  1. hoshi 2007.02.08 14:32

    으하하하....^^* 근데 블투 안테나는 어떠거죠??

    • BlogIcon 에버리치 2007.02.17 22:38

      저도 딱히 이거다 라고 찝어내기엔 부족하네요;;

  2. 야불 2007.04.07 12:53

    보면 알겠지만 저 3개의 퀄컴칩이 핸드폰가격에 50%를 차지합니다.

    제조원가의..

    국산화율은 80%인데 국산화 부품의 가격비율은 30%가 안됩니다.

    안테나는 PCB 패턴안테나입니다.

  3. BlogIcon 용희 2007.08.06 00:58

    ^^ 트랙백 날리구 갑니다. ~!!

  4. 2007.08.09 02:50

    난 또 뭐라구.. 암 내용도 없이 그냥 뜯어본거넹..

  5. 2007.10.19 21:38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에버리치 2007.10.19 22:51

      일단은 핸드폰은 막 그냥 분해하면 됩니다^^
      핸드폰 A/S가셔서 기사분이 수리하는 과정을 한번 정도는 지켜보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지금 사용중인 핸드폰으로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조립이 쉬울꺼 같은데도 의외로 복잡하고 잘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품 하나하나 사진을 찍고 분석을 하시면 쉽게 해내리라 생각합니다^^ 잘 모르는 부픔들에 대해서는 구글링 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을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