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김연아 선수가 머물렀던 호텔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는 김연아 선수가 한국으로 귀국한 상태이므로 포스팅을 공개합니다.

 

이번 2010 밴쿠버 동계 올림픽이 끝나고 가장 주목받는 인물은 바로 피겨 스케이팅의 김연아 선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올림픽 이전부터 전 국민적인 관심과 성원을 받아 왔기에 외국 방송사에서는 김연아가 이런 부담을 등에 짊어지고도 당당한 연기를 보여주었음에 다시한번 더 찬사를 보내고 있습니다.

 

다른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들과는 달리 김연아 선수는 선수촌에서 머무르지 않고 익명의 호텔에서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저 역시 밴쿠버에서 머무는 동안 김연아 선수가 머무르고 있는 호텔에 같이 묵게 되었기에 김연아 선수의 숙소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김연아 선수가 올림픽 기간 동안 밴쿠버에서 머무를 때 이용한 호텔은 라마다 호텔 코퀴틀람(Hotel Ramada Coquitlam) 입니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별 2.5개 짜리 Inn 이라고 불리던 숙박시설이었는데, 지금은 별 1개를 추가해서 별 3.5개 급의 Hotel이라는 명칭을 달고 있습니다. 이 호텔은 간판에서 부터 실내 수영장 및 욕조가 구비되어 있다고 자랑스럽게 새겨져 있습니다.

 

 

 

호텔 로비의 모습입니다. 숙소의 사진은 시간과 상관없이 배열하다 보니 제일 마지막날 - 김연아 선수가 금메달을 따던 날 - 의 사진이 먼저 오게 되었습니다.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커피잔은 브라이언 오서 코치가 아침식사 대용으로 마시고 놔둔 것 입니다.

호텔 로비에는 4명이 앉을 수 있는 소파가 위치해 있고 유리로 된 테이블이 위치해 있습니다. 영화에서 보는 화려한 로비와 비교하면 안될 정도로 소박하고 간결합니다. 로비 뒤쪽으로 보이는 문은 호텔에서 운영하는 트롤즈 코퀴틀람 식당(Trolls Coquitlam Restaurant)입니다.

 

 

 

호텔은 하늘에서 볼 때 'ㄴ'자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로비가 있는 곳의 2층에 김연아 선수 일행이 묵었고, 사진에 보이는 쪽은 그 반대쪽으로 저와 저희 일행이 1층에 묵었습니다. 왼쪽으로 보이는 곳이 실내 수영장입니다. 실내 수영장은 아담한 사이즈로 인해서 수영장이라기 보다는 목욕탕의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이하 사진 8장은 라마다 호텔 홈페이지에서 인용한 사진입니다.

 

 

호텔의 로비모습과 스위트룸 객실의 모습입니다. 역시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이미지 컷답게 화사하고 예쁘게 나왔습니다. 실제 모습은 전혀 저런 느낌이 안듭니다. 이점 감안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로비 왼쪽에 위치한 위자들은 현재 누구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PC로 교체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이용료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프로그램 설치 등이 제한되어 있어서 인터넷 서핑 외의 용도로는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왼쪽은 표준 King사이즈 침대가 있는 객실, 오른쪽은 Double Bed 객실입니다. 여기의 객실역시 실제보다 화사하게 나왔다는 것을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라마다 코퀴틀람은 말이 호텔이지 미국 드라마 Supernatural에 나오는 주인공들이 지역을 옮겨다니면서 묵는 모텔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세면대와 호텔에 딸려있는 트롤즈 식당(Trolls Restaurant)입니다. 다른 호텔과는 달리 화장실/욕실 외부에 세면대가 위치해 있어서 양치나 세수정도는 화장실에 들어가지 않고 가능합니다. 헤어드라이기가 벽면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일행의 경우 식당에서는 아침식사만 했으며 크게 좋은 인상도 없었고 나쁜 인상도 없었습니다. 서빙해주는 아주머니가 상당히 친절하게 맞아주셨던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트롤즈 바(Trolls Bar)와 수영장의 모습입니다. 둘다 제가 직접 이용해보지 않아서 뭐라고 말을 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냥 이런 시설이 있다는 정도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호텔의 로비에 들어가기 전에 입구에 붙어 있는 스티커들을 찍어 보았습니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에서 인가한(Approved) 숙박시설이라는 스티커와 온천 마크 처럼 보이는 ETHOSTREAM 스티커가 눈에 들어옵니다.

ETHOSTREAM덕분에 각 객실에서는 TV뒤쪽에 위치한 UTP선(인터넷선)을 통해서 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OPEN되어 있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은 전적으로 무료이며, 사용상의 약관에 동의(Agree)해주어야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MAC방식의 인증을 사용하며 제가 가지고 간 myLG070전화기도 자체 브라우저를 통해서 동의해줄 경우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어느 기관에서 인증을 하는 마크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Canada Select 2009와 Canada Select 2010 스티커입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제도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처음 호텔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뭔가 꾸준히 공인되어 온 숙박시설임을 나타내 주는 것 같아 신뢰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라마다 코퀴틀람 호텔의 시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김연아 선수가 왜 이곳에 묵게 되었는지를 나타내주는 지도를 보겠습니다.

 

 

위 지도에서 왼쪽 위의 붉은 부분이 경기장의 위치이고 오른쪽 아래의 붉은 부분이 숙소의 위치입니다. 언론에서 알려진대로 피겨 경기가 열린 퍼시픽 콜리시움 (Pacific Coliseum)에서 숙소는 12Km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자동차로 이동할 경우 20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숙소가 가까우면 이동하기도 편하고 피로도도 적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위치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호텔이 위치한 코퀴틀람이라는 지역에는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호텔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 "한아름 마트", "한남 슈퍼"등 정겨운 이름의 마트와 한국 음식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사동" 등의 식당이 위치해 있어서 김연아 선수가 원할 경우 한국음식도 쉽게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인사동'은 박용성 대한체육회 회장을 비록해서 '높으신 분들'을 목격하기도 할 정도로 유명한 집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통해서 김연아 선수의 숙소를 소개하기 전에 이미 개념없는 언론을 통해서 김연아 선수가 경기를 다 치르기도 전에 숙소에 대해서 파헤친 곳이 있습니다. 김연아 같은 유명한 선수들에게는 항상 '언론'이라는 것이 따라 붙기 마련입니다. 이 '언론'이라는 것은 경우에 따라서 자신을 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운동선수들에게 있어서 '언론'에 무방비로 노출될 경우에는 컨디션 조절과 더불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바로 스포츠 서울의 기사 "소박한 김연아, 촌외생활은 '3성급 호텔'0…보안이 과제"입니다. 인터넷 기사와 지면을 통해서 라마다 코퀴틀람의 전경사진까지 걸어가면서 김연아 선수의 신변을 더 위태롭게 만들었던 기사입니다.

더욱 웃긴 것은 기사 말미에 "이 호텔에는 한국 대기업에서 온 단체 투숙객들도 묵고 있어 '입소문'이 나는 건 시간 문제로 보였다."라고 했는데, 바로 저희 일행을 두고 한말로 보입니다. 우리 일행들은 그 기자들의 우려와는 달리 김연아 선수가 경기를 충분히 편하게 치를 수 있도록 무리한 사진촬영이나 접근을 시도하지도 않았고 그 누구에게 호텔의 위치를 알리지도 않았습니다. 개념없는 기자들이 기사를 만들어 쓰느라 이것 저것  갖다 붙이고 민폐까지 끼친 것이죠. 나름 진지한 기사를 쓰고자 한 스포츠지라고 해도, 역시 찌라시를 벗어나지 못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김연아가 한국으로 돌아왔고 다음 일정은 토론토로 이어질 것이니 이 곳으로 다시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모든 팬들이 김연아 선수가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큰 부담감을 주지 않고 조용히 응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였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저는 호텔 로비에서 김연아 선수를 만났는데, 그 때 제 손에는 카메라가 들려져 있었고 김연아 선수는 가까웠지만 저는 김연아 선수가 최대한 부담감을 가지지 않도록 제 일생에 한번 올까 말까한 김연아 선수와 사진찍는 것을 포기했습니다.)

  1. ^^ 2010.03.03 01:27

    소박한 곳이군요.
    말씀하신대로 외국영화에서 주인공들이 여행할 때 묵는 모텔정도네요.
    식당도 화려하시 않고
    우리나라도 저런 정도의 호텔이 많았으면 싶네요

    김연아선수와 마주쳤을 때 같이 사진찍기 포기하신거
    저도 그랬을 거 같애요
    ^^

    좋은 글 고맙습니다.^^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3 01:34

      댓글 감사합니다.
      우리 김연아 선수 생각하면 조금 더 화려하고 조금 더 좋은 곳에서 지내도 모자랄텐데..
      그냥 단순히 여행만 다니는 경우라면 이런 수준의 호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하지만 올림픽 특수라서 숙박비는 상당히 높더라구요..
      사진 안찍은게 오히려 두고두고 더 기분이 좋네요^^

  2. 우연히 2010.03.03 02:38

    thank you for nice reporting! You enforced me to wanna drop by the inn. gorgeous place for queen! Thank God, this is wonderful momoir i ever read to feel someone, fairy enough. 감사합니다.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3 09:49

      Fist of all, I apologize for your inconvenience. It is not permitted to post a comment ONLY in English.

      You can visit the inn. But be careful. It was expensive because of Olympic games.

  3. ^^ 2010.03.03 04:09

    라마다 인이었군요..호텔이라고 이름을 붙이기엔...^^
    연아선수를 배려한 블러거의 마음씀씀이가 엿보이는군요...
    그렇지요..
    어딜가나 그너메 찌라시 언론의 찌질이 글쟁이들이 문제지요....
    자극적인 대가리기사제목과..발로쓰는건지, 주댕이로 쓰는건지
    당췌알수 없는 저질스러운 기사내용들등등...

  4. 임현철 2010.03.03 04:19

    스포츠 서울이 훑었군요. 쯔쯔쯧~

  5. 그림이 2010.03.03 05:10

    전 몇년전에 1년 좀 넘게 벤쿠버에 있었어요. 그래서 벤쿠버 유명 호텔들은
    대략 다 알고있기에 당근 페어몬트나 4season호텔 (둘다 5성호텔)에 김연아 선수가 묵었을줄 알았는데
    라마다 호텔이라니....김연아선수가 소박해 보이면서 흐뭇해지네요^^
    물론 교통때문일 가능성이 크지만요ㅋ

    벤쿠버엔 한인도 많은 편이라 어디서나 한식당은 멀지 않아요.
    다운타운이나, north벤쿠버도^^.

    숙소 궁금했었는데 좋은 포스팅 감사요~
    글고 사진 찍자고 안하신, 인내심에 찬사를 보내요~
    블로거 님같은 팬들의 마음땜에 더 좋은 결과를 낸게 아닐까해요~
    저라면 몰카로 한장정도는 간직하고자 욕심냈을꺼 같아요^^:(저 여자임^^:)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3 09:12

      댓글감사합니다..^^
      비하인드 스토리는.. 시내의 주요호텔은 동계올림픽 주최측에서 모두 예약을 끝마치는 바람에 김연아 선수는 시 외곽으로 벗어날 수 밖에 없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네요..^^
      몰카는 한장 건졌습니다. 누구인지 알아 볼 수 없는 호텔밖의 뒷모습만요.. ㅜㅜ

  6. 라마다... 2010.03.03 10:53

    라마다인이였다면 별 3.5개는 좀 심한데요 ㅋㅋ. 미국인들이 여행할때 비싸지 않게 묵는 모텔정도지 호텔이라고 하기에도 그렇네요. 언론에서 호텔 호텔거리길래 뭐 특급호텔이라도 되는줄 알았더니. 역시 언론의 설레발이란 어쩔 수 없나봅니다. 그런 것까지 극복한 연아선수가 더욱 자랑스럽네요. 세계선수권에서도 연아선수 화이팅입니다.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3 11:16

      제가 혹시 잘못봤나 싶어서 사진 뒤져봤는데 별 3.5개를 찍어놓은 사진이 없네요.. 어쨌든 그냥 봐도 김연아 선수의 이름에는 조금 부족함이 있지않나 싶습니다.
      다른 호텔처럼 VIP대접 해주는 것도 없었고, 저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정도였으니깐요..

  7. 라마다 인.. ㅋㅋㅋ 2010.03.03 11:15

    김연아 같은 대선수가 모텔 8보다 쪼매 나은곳에... 헐.. 라마다가 호텔이면 거의 모든 숙박업소들이 호텔이라고 불리어야 할듯... 첨에 신문 봤을때 아주 쬐금 그랬는데... 역시나 큰 그릇이네요...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3 11:17

      외국의 "호텔"이 우리가 생각하는 웅장한 호텔이 아니라는걸 이해해줘야죠..
      그래도 조용한 분위기덕분에 김연아 선수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했던더 같습니다.

  8. 당신은 멋진 팬 2010.03.03 12:30

    카메라가 있는데도 사진을 찍지 않으셨다니,
    정말 김연아 선수 아끼고 사랑하시는 팬이시군요.
    세계적인 선수에게 멋진 팬이 있는 건, 당연하겠죠? ^^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4 09:16

      댓글 감사합니다..
      김연아 선수를 아끼는 모두가 멋진팬이 아닌가 싶습니다..^^

  9. 나두 멋진 팬 이고파.. 2010.03.03 12:50

    우리 모두의 이런마음이 모여서 만들어진 금매달이라고 하면 조금 미안한가요? 사진기를 들고 있으면서도 사진을 안찍은 그 마음..모른체해준 그마음이 진정 사랑의 마음일겁니다..앞으로도 저 어린선수가 항상 일등만 해야한다고 기대하면 얼마나 힘들겠어요..한발 물러선 마음으로 모른체 해주는 것이 크나큰 사랑이 아닐까 합니다..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4 09:18

      댓글 감사합니다.
      김연아 선수에게 거는 기대들이 많으니 부담은 많이 가지겠지만 그런 부담을 이겨내는 김연아 선수의 모습이 너무 멋지네요..

  10. 이쁜공주 2010.03.03 21:49

    INN 호텔이라 함은 우리나라의 모텔급 정도의 호텔인걸로 알고 있어요. 가격도 저렴하고 깨끗하고 소박한. 김연아씨가 그정도의 호텔에 묵었다는데 깜짝 놀랬는데 역시 경기장이 가깝고 한국식당이 가까워 숙소를 그리로 정한거 같네요.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4 09:19

      댓글 감사합니다.
      처음에 라마다 코퀴틀람에 대해서 들을 때는 INN이라는 말이 없었죠. 위치적으로는 충분한 잇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11. 감사한 이 2010.03.04 01:12

    언론이 독이 될때가 있습니다.그러나 그들은,항상 남탓을 하지요..
    한동안 유명했던 "내탓이오" 가 그립네요...선수에 대한 세심한 배려에 감동받은 소박한 사람이 글을 남깁니다..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4 09:20

      댓글 감사합니다.
      세심한 배려라니.. 저는 그냥 당연한 행동을 했을 뿐이죠..
      어느 분이나 그 상황에서는 그렇게 했을 껍니다.

  12. 봄의새싹처럼 2010.03.04 05:45

    역쉬 위대한 선수에 위대한 응원의 힘을 블로그님의 마음 씀씀이에서 느낍니다. 나 역시 넘 언론들이 지나친 쥐재와 방영그리고 신문에서의 도배로 우리 김연아 선수가 부담을 갖을텐데 노심 초사 했습니다. 그러나 피겨여왕은 대담하게 이겨낸 것은 블로그님의 사진한장도 아끼는 마음에서 나온 것일 것 입니다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이름으로 님을 칭찬합니다 짝짝짝

  13. BlogIcon 건강천사 2010.03.04 16:29

    아하.. 이 포스트가 에버리치님 거였구나...
    저곳은 언제 가셨대요???
    잘보고 갑니다... ㅋㅋ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04 16:31

      지난주에 밴쿠버에 김연아 선수 응원하러 다녀왔었죠^^
      1주일 조용히 휴가내고 사라졌었습니다^^

  14. yuna queen 2010.03.06 21:38

    연아 선수가 여기에 묵었군요~
    포스팅 재미있게 읽었어요^^~
    연아 선수 경기 직접 보셨다니 무지 부럽네요ㅎ

  15. 차광호 2010.03.09 00:34

    ㅋ 그마나 저렇게 좋게 사진을 찍다니. 너의 기술이 대단해^^ 러브 연아 포에버~!!!!!

  16. 님좀짱인듯 2010.03.17 14:51

    우리나라 국민들의 국민성을 대변해주는 듯한 님의 글에 반했어요...
    역시 우리나라 국민들이 쌓아놓은 것을 찌라시언론과 공무원들이 다 깎아버리니..이건 뭐~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17 16:08

      저의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언론이 좀 문제죠...
      공무원 이라기 보다는 정치하는 사람들이 문제죠;;;

  17. 아라미스 2010.03.22 17:22

    잘하셨네요 짝짝짝짝..포스트보면서 감동했습니다.

    김연아 보기를 돌같이 보는거 힘드셨을텐데요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금메달 딴겁니다.

    • BlogIcon 에버리치 2010.03.23 08:42

      댓글 감사합니다..
      사실 저에게 있어서 김연아 선수가 '돌'은 아니었죠,, ^^
      그래도 상대방을 배려했다고 생각했는데.. 좋은 결과를 얻어서 다행입니다.. ^^

  18. 2010.04.11 19:03

    비밀댓글입니다

+ Recent posts